본문 바로가기
지방자치 뉴스

서울시, 학교와 공동주택도 빗물저장에 동참해주세요!… 설치비 최대 2천만 원 지원

by 지방자치24 2021. 4. 11.
728x90
반응형

- 학교와 공동주택에 빗물이용시설 설치비 90% 지원 … 4.30.까지 신청접수
- 수도요금 절약은 물론 환경보호, 조경·청소용수 활용... 하수도 부하 절감 및 수질 오염·열섬 현상 등 도시환경 문제 해결
- 체험 활동 등 홍보 활동을 통해 빗물 이용에 대한 인식 확산과 참여 활성화 기대
   ※ 관련 홈페이지 : https://news.seoul.go.kr/env/archives/511117

□ 최근 5년간 서울시내 학교와 공동주택을 중심으로 빗물이용시설 54곳이 설치됨에 따라 강우 시 저장된 약1,000톤의 빗물을 생활 곳곳에 편리하게 사용할 수 있게 된다.

□ 서울시는 버려지는 빗물을 재이용하고 기후변화에 따른 물 문제에 대응하기 위해 학교(초․중․고등학교)와 공동주택(50세대 이상) 대상으로  ‘빗물이용시설’ 설치비 지원 접수를 오는 4.30.(금)까지 받는다고 밝혔다. 지난해 8개소를 조성한데 이어 올해 9개소를 추가로 설치할 계획이다,

  ○ ‘빗물이용시설’은 건축물의 지붕면 등에 내린 빗물을 모아 필요한 곳에 이용할 수 있도록 처리하는 시설을 말한다.
 ○ 모아진 빗물은 텃밭에 화단 조경 용수, 마당 청소 용수, 화장실 용수 등에 사용 되며, 수도 요금 절감과 강우 시 하수도 부하 저감, 수질 오염 방지, 열섬 현상 완화까지 다양한 도시환경 문제를  해결 할 수 있다.

□ 지난 2015년부터 서울시는 빗물관리 시설 설치를 확대하고자 학교·공공 주택 시설에 설치비용을 최대 2천만 원을 지원하고 있다. 설치비의 90%는 서울시가 부담하고  신청자는 10%만 부담하면 된다.

□ 또한, 빗물의 중요성 인식 확산과 공동체 의식을 제고하고 적극적인 참여율을 높이기에 의하여 교육 및 홍보 활동도 강화한다. 

 ○ 학교와 공동주택 스스로 빗물 재이용 교육 및 홍보 활동을 실시하는 환경을 조성하기 위해 학교는 ‘교육계획서’를, 공동주택에서는 ‘홍보계획서’를 작성해서 신청 서류와 같이 제출해야 한다.

□ 설치를 원할 경우에는 신청서류를 작성해 서울시에 4.30.(금)까지 신청을 하면 되며, 접수된 사업은 사전 현장 조사 결과를 바탕으로 심사위원회의 선정심사를 거쳐 선정된다. 

 

 ○ 신청서류 양식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(https://news.seoul.go.kr/env/archives/511117) 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, 문의는 서울시 물순환정책과(2133-3779)로 하면 된다.

 

신청 접수

(신청자)

 

현장조사 및

선정심사

(심사위원회)

 

사업시행

(신청자)

 

설치 완료 및 보조금 신청

(신청자)

 

설치현장 확인

보조금 지급

(신청자)

[‘21. 4.30.까지.]

[‘21. 5.]

[‘21. 5.~10.]

[‘21. 5.~10.]

[‘21. 11.30.까지]

 

□ 김재겸 서울시 물순환정책과장은  “빗물 이용이 활성화되어 물 절약 및 빗물 이용 촉진이 생활화되기 위해서는 학교와 공공 주택 차원의 적극적인 참여가 필요하다”라며 “설치한 시설에 대하여 AS 등 사후관리를 지속적으로 전개하여 빗물시설 이용자들의 만족도를 높여 나갈 것이다,” 라고 말했다. 

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