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성산대교 남단 접속교(317m), 램프 4개소(650m), 접속육교(45m) 보수‧보강
- 성산대교 임시가교 설치, 본교 880m 구조물 보수‧보강, 교량 상부 슬래브 교체
- 서울시, “시민편의를 위해 왕복 6차로 그대로 유지, 서행운전, 우회도로 이용 당부”
□ 서울시는 노후화된 성산대교를 보수‧보강하기 위해 성산대교 북단 성능개선공사를 지난해 11월에 완료한데 이어 남단 성능개선공사를 완료하고 오는 3.23일(화) 0시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.
□ 성산대교 남단의 접속교(L=317m)와 램프 4개소(L=650m), 접속육교(L=45m)등이 보수‧보강되었다.
□ 1980년 건설된 성산대교는 연장 1,455m, 폭 27m로 내부순환도로(마포구 망원동)와 서부간선도로(영등포구 양평동)를 잇는 한강에서 통행량이 일일교통량 16만대 이상으로 20만대 이상인 한남대교 다음으로 일일교통량이 많은 한강의 주요 교량이다.
□ ’17.3월에 착수한 성산대교 성능개선공사는 성산대교의 많은 교통량을 감안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북단→남단→본교 3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실시되고 있다.
□ 지난해 ‘20.11월 완료된 성산대교 북단 성능개선공사는 접속교(L=212m)와 램프 2개소(L=100m)를 철거하고 교량 상부의 슬래브가 전면 교체 완료되었다.
□ 마지막 성산대교 본교 성능개선공사는 오는 ‘21.4월부터 시작되며, 임시가교를 설치하고 차량을 우회하고, 성산대교 본교 880m의 구조물 보수‧보강은 물론 교량 상부 슬래브(Slab)를 오는 ‘25.12월까지 교체한다.
□ 성산대교는 총 중량 32.4ton까지의 차량만 통행이 가능한 2등교(DB-18)에서 총 중량 43.2ton까지의 차량도 통행이 가능한 1등교(DB-24)로 성능이 개선된다.
□ 김진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“공사기간 중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임시가교를 설치해 기존 차로수인 왕복 6차로가 그대로 유지된다”며, “임시가교 등 공사구간을 통과하는 운전자는 시속 50㎞ 이하의 속도로 서행 운전하거나 가양대교, 양화대교 등 우회도로를 이용할 것을 당부드린다”고 말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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