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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철도운행 장애 시 신속한 수습·복구 위해 불시 비상대응훈련 실시키로 -
□ 국토교통부(장관 변창흠)는 무인운전경전철의 사고·장애예방을 위해 안전시스템을 점검하고, 위기대응 매뉴얼의 적정성 여부 등에 대한 특별점검을 시행했다고 밝혔다.
ㅇ 이번 점검은 현재 운영 중인 10개 무인운전경전철 전체를 대상으로, 무인운전 시스템의 안전기능과 위기대응 매뉴얼의 적정성 등을 집중점검하였다.
< 무인운전경전철 특별점검 개요 > * (일시) ’21.1.18.(월)∼1.27.(수), 2.3.(수)∼2.4.(목) (10일) * (대상) 10개 무인운전 노선 / (점검자) 철도안전감독관 등 4명 * (주요방향) 무인운전 시스템 관련 안전기능 및 위기대응 매뉴얼 등 점검 |
□ 점검결과, 국내 무인운전경전철에서 승강장안전문(PSD), 차량 내부 CCTV, 철도차량 - 관제실 간 비상통화장치 등 필수 안전기능은 정상작동 하였으며,
ㅇ 「철도안전법」, 「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」에 따라 사고유형 및 위기 상황에 맞는 대응매뉴얼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.
□ 다만, 비정상 상황* 발생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승객을 대피시킬 경우 대피절차,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보완하도록 조치하였으며,
* 비정상 상황(Degrade mode): 철도시스템이 의도한 기능대로 동작하지 않는 상황
ㅇ 초기대응 시 매뉴얼에서 운영기관별로 자율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안전요원의 배치인원, 근무방법 등 부분에 대해서 무인운전경전철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용역을 통해 정부차원의 세부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.
□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안전정책관은 “무인운전시스템은 기관사의 역할을 관제, 역무 등에 분산시킨 것으로 위기대응 역량이 다른 철도시스템에 비해 매우 중요”하기 때문에,
ㅇ “향후 위기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비상대응 불시훈련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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