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지방자치 뉴스

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, 홍삼 제품 고를 때‘건강기능식품’마크 확인하세요

by 지방자치24 2021. 4. 15.
728x90
반응형

-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, 유통 홍삼 함유 건강기능식품 기능 성분 등 품질 실태 조사 실시
- 50개 제품 모두 기능 성분인 ‘진세노사이드’ 기준 이상 함유, 품질 양호
- 면역력 및 혈액순환 개선, 갱년기 여성에 도움 등 기능에 따라 홍삼 성분 함량 확인해야
- 홍삼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‘건강기능식품’과 ‘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’ 마크 등 확인 당부

□ 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 코로나19 확산으로 면역력 증진을 위해 소비자 들이 많이 찾는 홍삼 함유 건강기능식품의 기능 성분인 진세노사이드 함량을 조사한 결과, 모두 기준에 적합했다고 밝혔다. 

 ○ 홍삼은 수삼을 증기로 쪄서 익혀 말린 것으로, 면역력 증진, 혈액순환 개선, 항산화 작용 등에 도움을 주는 것으로 알려져 있으며, 사포닌의 일종인 진세노사이드를 2.5 ~ 34 mg(제조 기준) 함유한다.

 ○ 홍삼 제품의 규격은 진세노사이드 함량이 최종 제품에서 표시량의 80%이상이어야 한다. 

□ 조사 대상은 서울시내 마트 등에서 유통되고 있는 병입형, 스틱형, 파우치형등 홍삼 건강기능식품 34개 업체 50개 제품으로, 이들 제품은 모두 식품의약품안전처가 인증하는 ‘건강기능식품’과 ‘우수건강기능식품 제조기준’ 마크를 표시했다. 

<건강기능식품 표시 도안>

건강기능식품

이력추적관리

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

  
□ 특히, 홍삼농축액 100% 함유 제품의 진세노사이드 표시량(평균16.6 mg)은 식물성혼합추출액이나 개별인정기능성원료 등이 혼합된 제품보다 많았고, 조사제품 모두 면역력 증진, 기억력 개선, 항산화, 갱년기 여성 건강 등 기능성(효과) 표시에 따른 진세노사이드 함량도 기준에 충족됐다.  

 ○ 기능성 내용에 따른 진세노사이드 일일섭취량은 면역력 증진‧피로 개선 3 ~ 80 mg, 혈소판 응집억제를 통한 혈액흐름‧기억력 개선‧항산화 2.4 ~ 80 mg, 갱년기 여성 건강에 도움을 주는 제품은 25 ~ 80 mg 이다. 

□ 신용승 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 “홍삼 제품을 선택 시 건강기능식품 및 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 마크가 있는 제품을 선택하시길 추천한다.”라면서 “홍삼을 원료로 하는 제품도 기능 내용에 따라 기능 성분(지표 성분)의 함유량이 다르기 때문에 원하는 효능에 맞는 제품과 함량을 확인하시길 바란다.”라고 당부했다. 

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