치매를 극복한 환자와 가족, 봉사자의 이야기를 사례집으로 발간
-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면서 변화된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,
그들을 돕는 자원봉사자의 이야기 등 총 19편의 우수사례 포함-
□ 보건복지부(장관 권덕철)는 전국 치매안심센터(시·군·구 보건소)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치매를 극복하고 있는 치매환자와 가족의 실제 이야기를 담은 희망수기 우수사례집을 제작하여 배포하였다.
○ 사례집에는 치매안심센터에 설치된 치매환자쉼터의 인지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삶의 활력을 되찾게 되는 치매노인의 이야기, 치매환자 가족 지지 프로그램을 통해 돌봄 부담 해소와 마음의 위로를 받은 치매가족의 이야기 등 13편과,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해 봉사해 온 치매파트너의 수기 6편이 담겨있다.
○ 2018년도 이용자 부문 최우수상 수상작인 ‘고통과 좌절에서 희망으로’ 에서는, 빙판 위에 넘어져 뇌 손상을 입고 인지저하 증상을 겪는 남편이 아내와 함께 치매안심센터의 원예·미술·운동과 같은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즐거워하는 모습이 그려진다.
□ 사례집은 시·도와 256개 치매안심센터, 17개 광역치매센터 및 노인복지관 등에 책자로 배포되었으며, 해당 내용은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(www.nid.or.kr-정보-자료실)에서 내려받아 확인할 수 있다.
□ 보건복지부와 중앙치매센터는 2018년부터 매년 치매안심센터 이용자, 종사자 및 치매파트너(‘20년부터 포함)를 대상으로 치매안심센터를 통한 치매극복의 사례를 전 국민과 나누기 위해 치매극복 희망수기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.
○ 치매안심센터는 2017년 9월 치매국가책임제 선포 이래, 2019년까지 전국 시·군·구 단위로 256개소가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.
○ 올해 1월 말까지 약 370만 명의 어르신과 치매환자, 가족들이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여 치매검진, 치매예방교실, 치매환자쉼터, 가족교실, 맞춤형 사례관리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.
□ 보건복지부 유보영 치매정책과장은 “이번 사례집 발간을 통해 치매안심센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.”라며,
○ “기억력이 저하되거나 치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치매상담콜센터(1899-9988번, 24시간 상담 가능)와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해 줄 것”을 당부했다.